한자공부

물수가 부수인 한자모음

kyoungs 2016. 1. 4. 10:52
반응형

 

 

 

물수가 부수인 한자모음 

 

겨울방학동안 한자랑 많이 친해졌으면 좋겠습니다.

 

水(물수)

 

 汁

 진액

 물을 열번 끓여 만들면 진액이 됩니다.

 汐

 썰물

 저녁하면 조용하고 물러나는 썰물 夕(저녁석)

 江

 강

 강이 가장 고마운 존재로 工(장인공)

 汗

 땀

 땀은 몸이 너무 뜨거워지는 것을 막아줍니다.

 干(방패간)

 沐

 머리감을

 물과 나무가 만나서 머리를 감네요

 沖

 깊을

 

 한자 제작(?)시절에는

 물한가운데가 비어 있거나 깊다고 생각했나봐요

 沙

 모래

 모래가 많은 곳에는 물이 적습니다.

 少(적을소)

 汨

 다스릴

 옛날에는 물이 제일 중요했기때문에

 물은 매일 다스려야한다는 중요한 의미가

 있는 글자이네요

 泄

 샐

 업신여길

 물이 세상을 만나자 업신여겨졌다네요

 물의 소중함을 알면서도 함부로 대하는 것도 물

 世(세상세)

 沫

 거품

 물의 끝에는 거품이 있죠

 末(끝말)

 洞  고을

 同(한가지 동, 함께 동)

 물을 함께 쓰며 살아가는 곳이 마을이라네요

 海

 바다

 每(매양 매)

 늘 물이 있는 곳이 바다입니다.

 漁  물고기잡을  물에 魚(물고기어)가 있으니까 잡아야겠죠
 澄  맑을  登(오를 등) 물 꼭대기는 맑죠
 澁

 떫을

 止(그칠 지)

 물이 멈추고 그치고 또 멈추니 물맛이 떫습니다.

알고보면 재미있는 한자공부 물수편이었습니다.

  

 


 

반응형