한자공부

말씀언이 부수인 한자모음

kyoungs 2016. 1. 5. 10:04
반응형

 

 

말씀언이 부수인 한자모음

 

言 말씀 언

 

 

 談

 말씀

 炎(불꽃염) 말이 불꽃처럼 튀기니 대화하는 모습이네요

 訂

 바로잡을

 丁(사나이 정) 말은 사나이만이 바로잡을 수 있다(?)

 訃

 알릴

 卜(점복) 점치는 말은 알리기 위함

 計

 셀

 十(열십) 말로 십까지 세네요

 訌

 무너뜨릴

 工(장인공) 아무리 훌륭한 장인이 노력도 말한마디면

 무너진다네요

 討

 칠 토   

 寸(마디촌) 상대를 다스리거나 꾸짖을 때도 말 한마디면

 된다네요

 訓

 가르칠

 川(내천)상대를 가르칠 때는 물흐르듯이 말을 부드럽게

 해야 합니다.

 訛

 거짓말

 化(될화) 말을 자칫하면 거짓말이 되기 쉽습니다.

 記

 기록할

 己(자기기) 내 말을 기록할 사람은 오직 자기뿐

 訪

 물을

 方(방향방) 사방에 대고 말을 하는 것은 묻기 위함

 

 베풀

 말은 보이지 않지만 알고 보면 창이나 몽둥이와 같은

 힘을 갖는 것이라서 많은 것을 베풀고 만들 수 있다는 뜻

 許

 허락할

 午(낮오,거스리다 오) 자신의 뜻에 거슬리는 것을

 인정하는 것이 허락하는 것임

 訶

 꾸짖을

 可(옳은 가) 옳은 것을 옳다고 말하는 것이

 바로 꾸짖는 것이라고 하네요

 評

 평론할

 平(평평할 평, 바로잡을 평)

 말로 상대의 잘못된 것을 바로잡는 것이 평론

 詛

 저주할

 且(또차) 말을 또 하면 저주(?)할 저

 誠

 정성

 成(이룰성) 말이 말로서 완성되려면 정성을 다해야 함

 誨

 가르칠

 每(매양매) 말을 매일 하게 될 때는 가르칠 때 

 誹

 비방할

 非(아닐비) 말로 비방하면 아니됨

 諷

 외울

 風(바람풍) 말이 바람처럼 술술 나오는 것은

 분명 외운 것임

 

 

 

말씀언 한자에 재미있는

지혜가 담긴 글자가 맞네요

 

아자아자

파이팅!!

 

 

 



 

 

 

반응형