한자공부

조개패가 부수인 한자 모음 조개패는 경제용어에 단골

kyoungs 2016. 1. 13. 10:49
반응형

 

 

 조개패가 부수인 한자모음

조개패는 경제용어에 단골

 

貝 조개패

 

 

 貞

 곧을

 卜(점복) 옛날시대에는 신에게 점치는 거와 재산인 조개가

 곧 바르고 곧은 것이라고 생각했네요 貞夫人

 負

 짐질

 包(쌀포)조개를 가지고 쌀로 바꾸어 오니 짐이 생기네요  

 財

 재물

 才(재주재) 재산과 재주과 합치니 보배입니다.

 貢

 바칠

 工(장인공) 재물중 귀한 것은 바쳤네요

 貢女, 貢物

 貧

 가난할

 分(나눌분) 재산을 나누니 가난해졌습니다.

 貨

 재화

 化(될화) 조개과 재물이 되었습니다.

 販

 장사

 反(되돌릴반) 재산을 되돌리기위해서는 장사를 해서

 팔아야 합니다.

 貪

 탐할

 今(이제 금)지금도 인간이 탐하는 것은 재물입니다.

 責

 꾸짖을

 主(주인주)주인이 있는 재물을 탐했으니 꾸지람을 받겠군요

 貯

 저축할

 貯(쌓을 저) 재산을 쌓으니 저축이 되네요

 貰  빌릴

 世(대세)세상에 나의 집이 없으니 빌리게 되네요

 月世

 貴  귀할

 조개가운데를 뚫어 하나로 만드니 양이 많아지니

 재물이 많으것이며 귀하게 여겨 귀할 귀

 買  살

 그물망 조개를 그물에 넣고 무언가를 사려갑니다.

 賣  팔

 士(선비사) 선비는 조금은 갖은자니 무언가를

 내다 팔아 그물에 담아서 가져오려고 합니다.

 

 貸  빌릴  代(대신할 대) 재산을 대신했으니 빌릴 대
 費  쓸

 弗(아닐불)돈을 함부로 쓰며 아니됩니다.

 賀  하례

 加(더할가) 재물에 재물을 더하여 하례합니다.

 賃

 머슴

 任(맡길임) 재물을 맡겼네요

 賞  상줄

 尙(높을 상)과 조개패가 합쳐 상출상이 되었네요

 賤  천할

 재물을 쌓아놓기만 하면 천하다고 하네요

 賭  내기

 者재물만 아는 사람은 도박에 빠지기 쉬운 것 같습니다.

 

 

한자공부 쉽게 쉽게 하자구요!!

 

 

 

 



 

 

 

반응형